청년신체건강증진서비스는 비만 및 저체중 등의 사유로 건강 관리가 필요한 청년을 위해 정부에서 운동 비용을 지원해 주는 정책 입니다. 요즘 헬스장 PT를 등록하려면 꽤 큰 비용을 지출해야 하는데, 정부에서 3개월간 월 24만원(10% 본인 부담)을 지원하고 있어 본인 부담금을 24,000원으로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. 건강과 체력 증진에 관심 있으셨던 분들은 지원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
지원 기간
- 2023년 3월~2023년 12월 (10개월)
지원 대상
- 연령 : 만 19세부터 만 34세까지 (지역에 따라 만 39세까지 신청한 곳도 있으니 행정복지센터에 문의해 보시길 바랍니다.)
- 신청 자격 : BMI(체질량) 지수가 23 이상 18.5 미만인 과체중 또는 저체중 청년
- 소득, 재산, 학력, 전공, 취업상태 : 제한 없음
지원 내용
📌 지원 절차
- 등록, 상담을 진행하며, 욕구를 파악합니다.
- 기초 의학 검사 및 건강 체력을 측정합니다.
- 개인별 운동 프로그램 처방을 내립니다.
- 개인별 서비스 효과를 모니터링 합니다.
- 사후관리를 실시합니다. (종료 시 효과성을 측정하는 검사 실시)
📌 지원 내용
- 유산소, 근력, 체력 향상 등 개인에 맞는 운동 처방
- 운동 처방에 따른 전문가의 지도하에 정기적인 운동 실시
- 영양 지도 및 식단 관리
- 자세 및 체형 교정(척추/골반 이상, 라운드 숄더, 거북목 등)
지원 방법
- 주민등록상 거주지 동 행정복지센터(=동사무소, 주민센터)에 방문해 직접 신청
- 신청 전에 행정복지센터에서 해당 정책을 운영하고 있는지 먼저 확인해 보세요.
- 온라인 신청은 따로 제공하지 않으며, 오프라인 신청만 가능합니다.
제출 서류
- 신분증
- 인바디 검사지 (가까운 보건소나 행정복지센터에서 무료로 잴 수 있습니다.)
청년신체건강증진서비스의 신청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았습니다. 지역 별로 정책 운영 여부가 상이하기 때문에 미리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에서 실시 여부를 확인 후 방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 해당 정책에 대해 추가로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청년 정책 사이트인 <온통청년> 카카오톡 채널에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