최근 기후동행카드가 새롭게 등장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. 서울에서 대중교통으로 이동이 많다면 상당히 메리트가 있는 정책인 것 같습니다. 기후동행카드에 대한 소개와 가격, 노선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.
기후동행카드란?
기후동행카드는 1회 충전으로 30일 동안 지하철,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과 서울시 자전거 따릉이를 무제한 사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이용권입니다. 그동안 교통비로 금전적 부담을 느꼈던 시민들에게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반가운 정책입니다.
기후동행 카드 이용 안내
서울 지역의 지하철, 버스(시내버스 및 마을버스),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. 사업 기간은 2024년 1월 27일(토)부터 시작되었으며 6월 30일(일)까지 계획되어 있습니다.
✔️ 서비스 범위 : 서울 내 지하철, 버스, 따릉이
✔️ 서비스 제외 : 신분당선, 서울지역 외 노선, 광역 버스, 공항 버스, 타지역 면허를 가진 버스
버스 : 서울시 면허를 가진 버스는 서울 지역이 아닌 곳에서 승하차해도 기후동행카드 사용 가능(O)
지하철 : 서울 지역 내에서 승차하고 서울 지역 외에서 하차 시 기후동행카드 사용 불가(X)
기후동행카드 가격, 카드 종류
기후동행카드의 가격은 따릉이 사용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. 모든 교통수단을 포함한 카드로 구매 시 65,000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.
✔️ 지하철 + 서울 가격 : 62,000원
✔️ 지하철 + 버스 + 따릉이 가격 : 65,000원
카드 종류는 모바일 카드와 실물 카드 2가지로 출시되었으며, 모바일 카드의 경우 현재 안드로이드 휴대전화만 사용이 가능합니다. 실물 카드는 서울 교통공사 1~8호선 고객안전실과 인근 편의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. 현재는 품절된 곳이 발생해 24년 2월 7일(수)부터 순차적 재입고 예정이라고 합니다.
✔️ 카드 종류 : 모바일(안드로이드 휴대전화), 실물 카드
✔️ 카드 구매, 충전 : 서울 교통공사 1~8호선 고객안전실, 역사 인근 편의점
✅ 모바일 카드 사용법
- 모바일 티머니 앱 다운로드 (OS 12 이상 사용 가능)
- 회원가입
- 기후동행카드 발급 및 충전 후 사용
✅ 실물 카드 사용법
- 서울교통공사(1~8호선) 고객안전실, 역사 내 편의점에서 구매 (3,000원)
- 기후동행카드 구매
- 카드 뒷면 QR코드를 통해 티머니 홈페이지 등록
- 역사 내 무인 충전기에서 충전 후 사용
서울시에서 진행하는 기후동행카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. 교통비를 확실하게 절약할 수 있어서 그동안 교통비로 인해 부담되었던 시민들에게 짐을 덜어주는 고마운 정책인 것 같습니다. 간편하게 모바일로 사용하거나, 실물 카드를 구매해 합리적인 금액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.